[클라우드백업] 시스템백업과 실시간 파일백업을 동시에 by NASCafe



클라우드 백업(Cloude BackUP)



모든 기업들은 전산 시스템의 돌발적인 기계 고장 및 운영자 조작의 실수, 소프트웨어 결함, 각종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 방지를 위해 주기적으로 데이터 백업을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사용자 실수와 바이러스 그리고 크랙킹 등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 장애는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하여 업무의 중단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복구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을 허비케 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백업 프로그램은 불시에 닥칠 IT재해로부터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며, 동시에 컴퓨터의
시스템 장애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안정된 시스템으로 복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메인화면



백업 프로그램의 화면 구성은 메뉴바, 아이콘바, 작업 정보, 분석 정보, 로그 정보, 상태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te] 이 화면은 D: 드라이브를 F: 드라이브, Z: 드라이브, K: 드라이브로 각각 백업하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파일 메뉴
새 작업 : 새로운 백업 작업을 만듭니다.
작업 수정 : 선택한 백업 작업을 수정합니다.
작업 삭제 : 선택한 백업 작업을 삭제합니다.
실시간 일시 중지 : 실시간 백업 기능을 일시 중지합니다.
옵션 : 프로그램의 환경을 설정합니다.
숨기기 : 프로그램을 트레이로 숨깁니다.
종료 :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작업 메뉴
분석하기 : 백업할 파일이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백업하기 : 선택한 작업에 대하여 백업을 수행합니다.
그룹 백업하기 : 선택한 그룹에 대하여 백업을 수행합니다.
[Note] 그룹이란 원본 폴더가 같은 작업들을 지칭합니다.
전체 백업하기 : 전체 그룹을 백업합니다.
전체 백업 후, 시스템 종료 : 전체를 백업한 후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중지 : 현재 진행중인 백업 작업을 중지합니다.
로그 지우기 : 로그 정보를 모두 지웁니다.
로그 저장하기 : 로그 정보를 하나의 파일로 저장합니다.



도움말 메뉴
도움말 : 프로그램의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활성화하기 : 데모 버전에서만 활성화 됩니다.
[Note] 정품을 구매하시면 이 메뉴가 사라집니다.
홈페이지 : 본사의 홈페이지를 보여줍니다.
프로그램 정보 : 프로그램 정보 및 버전을 보여줍니다.



“도움말 메뉴”의 “활성화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이곳을
통하여 정품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콘바

아이콘바(Icon Bar)는 자주 사용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새 작업

새로운 백업 작업을 만듭니다. 백업 작업은 제한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백업 작업
설정은 매우 쉽니다. 즉 “원본 폴더”와 “대상 폴더”만 입력하면 됩니다.
백업 시작
선택한 작업에 대하여 수동으로 백업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백업 작업은 실시간 또는
스케줄로 일어나므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아닙니다.


백업 중지
현재 진행중인 백업 작업을 중지합니다.
데이터 복원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은 백업된 파일이 “버전관리
/ 압축 / 암호화”로 되어 있는 경우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Note] 백업 작업에서 “버전관리/압축/암호화 설정하기”의 체크가 꺼져 있다면,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으며, 윈도우 파일탐색기로 직접 백업된 파일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복원 아이콘은 백업 작업의 설정에서 “버전관리/압축/암호화 설정하기”가
체크되어 있을 때만 활성화 됩니다. “버전관리” 기능은 변경된 파일을 모두 가지고 있는
백업 방법으로 이전 파일의 복원을 언제든지 가능하게 합니다. 만약 이 기능이 꺼져
있다면, 백업 작업은 소스와 타겟을 “1 : 1로 동기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스템 복구
시스템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주로 윈도우 시스템을 복구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Note] 복원과 복구의 차이점은 복원은 원래의 상태로 100% 되돌려 놓을 때 사용하며,
복구는 원래의 상태와 가장 가깝게 되돌려 놓을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작업 정보
작업 정보 영역은 설정된 백업 작업들의 리스트를 보여 줍니다. 이 작업 리스트에서 작업명을
더블 클릭하면 그 작업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 리스트에는 원본 폴더명, 대상 폴더명, 최근
작업일, 전체 파일 개수, 변경된 파일 개수, 새 파일 개수, 작업 주기 등을 표시합니다. 작업
주기에는 설정이 실시간인지 스케줄인지를 표시해 줍니다. 만약 “실시간/스케줄”이 모두 표시되어
있으면 이 작업은 실시간 백업과 스케줄 백업이 동시에 설정되어 있는 것을 뜻합니다.
[Note] 실시간 백업이란 변경된 파일을 백업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즉시 백업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작업 정보에 사용된 아이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아이콘 : 원본 폴더(소스 폴더)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두 번째 아이콘 : 백업 방향을 수정합니다.
세 번째 아이콘 : 백업 작업을 수정합니다.
네 번째 아이콘 : 복원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다섯 번째 아이콘 : 백업 작업을 삭제합니다.



분석 정보


분석 정보 영역은 백업 또는 분석 기능을 수행했을 때, 원본과 대상 파일들을 상세하게 비교하여
보여줍니다.








새 작업


새 백업 작업을 생성하려면 파일 메뉴에서 “새 작업”을 클릭하거나 아이콘바에서 “새 작업”을
클릭합니다.




원본/대상 폴더
원본 폴더와 대상 폴더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D:” 드라이브에서 “F:”
드라이브로 백업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아래 그림처럼 “원본 폴더”에는 “D:”를 “대상
폴더”에는 “F:”를 입력하면 됩니다. 물론 드라이브가 아닌 폴더를 선택해도 상관 없습니다.





? 원본 폴더 : 백업할 폴더를 입력합니다.
? 대상 폴더 : 백업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저장소)를 입력합니다.
? 고급 : 이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 작업을 더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원본 폴더의 하위 폴더를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창은 “고급”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화면이며, “백업할 하위 폴더”를 통하여 하위 폴더를 추가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 방법/주기


작업 방법과 작업 주기를 설정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 작업이 생성됩니다.





백업 방법 : 복사본 백업, 한방향 백업, 양방향 백업 등 3 가지가 있습니다. 처음
사용자는 “복사본 백업”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복사본 백업”은 가장 일반적인 백업
방법으로 파일 탐색기의 복사(Copy) 기능과 같습니다. “한방향 백업”은 원본의 파일/폴더가
삭제되면 대상의 파일/폴더도 함께 삭제되는 백업 방법입니다. “양방향 백업”은 양쪽
방향으로 백업을 수행하는 백업 방법으로, 최근 날짜를 기준으로 백업 방향을 결정합니다.





[Note] 한방향 백업 또는 양방향 백업은 자칫 잘못 사용하면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해당
기능을 반복하여 테스트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복구





시스템 복구”는 “보호 모드”, 현재 상태 저장 및 “이전으로 복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ote] 일반적으로 시스템 복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이전으로 복구”에서 “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복구가 진행됩니다.



보호 모드
“보호 모드”는 시스템 영역인 C: 드라이브를 시스템 복구 프로그램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보호 모드” 상태에서 시스템 복구의 고유 기능인 “이전으로
복구”와 “현재 상태 저장”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호 모드”에서 “비보호 모드”로 변경하려면 “보호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윈도우
가 재부팅되면서 “비보호 모드”로 변경됩니다.



보호 중지 : 시스템 복구의 사용을 중지시킵니다. 즉 “보호 모드”를 “비보호 모드”로
변경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시스템 복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Note] “보호 중지” 명령을 수행하면 “시스템 복구” 명령이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이때
“복구 시점(최종 저장 시점)” 이후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삭제되므로 주의하십시오. 따라서 “보호 중지”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에 저장된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하십시오. “시스템 복구” 명령 수행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에 대해 본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비보호 모드
“비보호 모드”는 시스템 영역인 C: 드라이브를 시스템 복구 프로그램에 의해 보호되고
있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비보호 모드” 상태에서 시스템 복구의 고유 기능인
“이전으로 복구”와 “현재 상태 저장” 명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보호 모드”의 사용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즉
시스템에 존재하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또는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을 바이러스, 악성코드, 사용자
실수로부터 보호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가능한 한 설치를 빠른시간내에 완료하고,
곧바로 “보호 모드”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보호 모드”에서 “보호 모드”로 변경하려면 “보호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윈도우
가 재부팅되면서 “보호 모드”로 변경됩니다.


[Note] “비보호 모드”에서는 시스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보호 시작 : 시스템 복구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비보호 모드”를 “보호 모드”로
변경합니다. 현재의 시스템 상태가 새로운 “복구 시점”으로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설명 : 복구 시점을 생성할 때 언제 복구 시점을 만들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하기
위한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무슨 작업을 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적당한 설명을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재 상태 저장
“현재 상태 저장”은 ”보호 모드”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설치 및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이를
새로운 “복구 시점”으로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저장 :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새로운 복구 시점으로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복구
시점은 이후 “이전으로 복구” 명령으로 복구되어지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설명 : 복구 시점을 생성할 때 언제 복구 시점을 만들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하기
위한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재의 날짜(“2010_04_19”)를 입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Note] “현재 상태 저장”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들 중 필요 없는 데이터는 정리할 것을 권장합니다.
a) “현재 상태 저장” 명령을 수행하기 전 “디스크 정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합니다.
b) “현재 상태 저장” 명령을 수행하기 전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를 검사하고 치료하여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을 최적의 상태로 만듭니다.
※ “현재 상태 저장” 명령은 시스템 상태에 따라 수 분에서 수십 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전으로 복구
“이전으로 복구”는 시스템 영역인 C: 드라이브를 “복구 시점”으로 되돌리는 명령입니다.







설명 : 복구 시점을 생성했을 때, 사용자가 입력했던 설명입니다.
복구 : 최종 저장 시점으로 복구를 시작할 때 사용합니다. “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복원 및 삭제될 프로그램 목록이 나오고 여기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복구를
시작합니다.
“복구”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며, 여기에서 “복원될 프로그램”과
“삭제될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복구를 시작합니다.





복원될 프로그램 : “복구 시점” 이후 삭제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복구시 복원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삭제될 프로그램 : “복구 시점” 이후 설치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복구시 삭제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행 : 시스템 복구를 시작하기 위해서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
창이 나타나고, “예”를 클릭하면 시스템 복구를 시작합니다.

[Note] “이전으로 복구”를 수행하면 이후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삭제되므로 주의하십시오. 따라서 “이전으로 복구”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에 저장된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하십시오. “이전으로 복구” 명령
수행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에 대해 본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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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복구는 아래와 같은 시스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Note] 시스템 복구는 FAT32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멀티 부팅 시스템: 한 컴퓨터에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시스템
C: 드라이브를 포함한 디스크가 “동적 디스크”로 설정되어 있는 시스템
윈도우 운영체제가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파티션에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파티션으로 부팅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시스템
C: 드라이브가 논리 파티션에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System BIOS가 INT13h Extension을 지원하지 않는 메인 보드를 장착한 시스템
다른 복구 프로그램이 설치된 시스템에서는 이미 설치된 복구 프로그램을 제거한 후 시스템 복구를 설치하십시오.
노트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최대 절전 모드” 기능은 시스템 복구가 시스템 영역(C:드라이브)을 보호하는 기능을 방해합니다. “최대 절전 모드” 기능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시스템 복구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윈도우 정보를 변경합니다.
시스템 복구가 설치된 시스템을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른 컴퓨터에 복사한 후 설치하면 “Recovery Corrupt!”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미지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생성할 때는 반드시 시스템 복구를 제거한 후 이미지를 생성하십시오.
시스템 오류 발생 시 “디버깅 정보 쓰기” 기능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시스템 복구를 설치하면 “디버깅 정보 쓰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윈도우 정보를 자동 변경합니다.
시스템 복구는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빠른 시간 내에 안정된 시스템으로 복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아래의 경우는 시스템 복구를 이용하여 복구하지 못합니다.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손상이 발생하였을 때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가 아닌 다른 매체(플로피 디스크, CD, ODD 드라이브, 플래시,외장드라이브, 네트워크를 통한 부팅, USB 등)로 부팅하여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을 수정하였을 때
하드디스크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Low Format” 프로그램으로 C: 드라이브를 포맷하였을 때
C: 드라이브가 존재하는 하드디스크를 다른 컴퓨터에 붙인 뒤 시스템 영역(C: 드라이브)을 수정하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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