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 서버 구축 계획과 실행 2단계 - 백업정책의 수립 by NASCafe

백업 정책 수립

윈도우PC 및 메키토시 등 개인용 컴퓨터의 자료백업 

시스템 종류

사용자

대수

용량

사용할 SW

백업방법

히스토리

윈도우PC

영업부

10

=10*20=200GB

클라우드백업(유료)

실시간

3

 

자재부

5

=5*10=50GB

Net BAK(무료)

스케쥴

0

 

경리부

3

=3*10=30GB

Net BAK(무료)

스케쥴

0

메킨토시

디자인부

3

=3*500=1500GB

타임머신

실시간

3

 

홍보부

3

=3*100=300GB

타임머신

실시간

3

 

개인용 컴퓨터의 자료는 자동백업SW를 각 컴퓨터에 설치하여 백업정책을 설정하면 NAS에 자동으로 백업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SW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각자 알아서 중요파일을 NAS에 복사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여야 하며 여러 가지 이유로 누락되거나 잊거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 적 SW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은 백업정책이란 어떤 컴퓨터에 어떤 SW를 이용하여 어떤 방식으로 백업을 정형화할 것인가의 결정입니다. NAS에 포함된 무한라이선스의 백업SW에서부터 다양한 가격의 다양한 SW들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클라우드백업과 백토리V2를 중심으로 설명드립니다.

이외에 큐냅NAS에 포함된 Net Bak이나 버팔로 및 레디나스(Ultra버전)에 포함된 Memeo는 기본적인 스케쥴+증분+덮어쓰기 백업의 간단한 기능만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tand-Alone 백업(개별백업)

 

개별백업은 시스템 각자에 SW를 설치하여 사용자가 직접 백업정책을 설정 실행하는 경우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윈도우PC와 서버 각각 다른 버전의 SW가 공급되고 있습니다.

l  윈도우PC : 클라우드백업 RT Edition

l  윈도우PC : 백토리V2 Pro

l  윈도우서버 : 클라우드백업 Server Edition

l  윈도우서버 : 백토리V2 Server

윈도우PC와 서버 버전의 각 기능은 실제로 거의 차이가 없으며 라이선스 가격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클라우드백업] 메인화면

 

 

[백토리V2] 메인화면

 

 

이러한 상용SW를 이용할 경우

l  실시간백업

l  스케쥴백업(예약된 일자시점에 백업 실행)

l  주기백업(정해진 주기<매일, 매주, 매월,,,>)

l  증분백업(새로생긴 파일이나 수정 후 저장이 실행된 시점에 백업)

l  히스토리백업(파일 수정 시 이전에 백업된 파일을 덮어쓰거나 지우지 않고 추가하는 형태)

l  백업 파일 필터링 기능(확장자로 제외)

l  동기화(원본폴더와 백업폴더의 파일을 일치시킴)

l  압축(옵션)

l  암호화(옵션)

l  원본과 백업본 비교(화면에서 뷰)

l  점검백업(원본과 백업본 비교하여 백업실행)

l  로컬드라이브에 백업

l  네트워크드라이브에 백업

l  samba서버에 백업(ip주소로 타겟 설정)

l  Ftp서버에 백업(원격지 NAS에 백업 시 필요)

의 다양한 기능을 응용하여 파일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정밀한 백업 정책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xample 1

영업부 홍길동 PC의 내문서 아래 더 및 파일은 확장자가 .exe, .mkv, .avi인 것을 제외하고 모두 NAS\\ip주소\홍길동\ 에 실시간으로 과거버전 3개까지 남기는 형태의 백업을 적용하며 매주 한번씩 점검백업이나 전체 백업을 실행하여 백업오류를 제거한다.”

 

또는 Example 2

홍길순은 와장하드(F:) PC의 내문서 경로로 하여 모든 내문서가 외장하드에서 1차적으로 구동되도록 하며 외장하드를 PC에 연결하면 실시간으로 외장하드의 자료를 PC D드라이므로 동기화한다  --  이 방법은 외장하드를 원본으로 하되 PC에 동기화 시켜 둠으로써 위험에 대비하고 와장하드를 집에 가져가 업무를 하더라도 최신자료가 외장하드에 있으므로 사무실에서도 최신자료로 업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외장하드가 망가지더라도 여전히 사무실에서 최신 자료로 업무가 가능한 정점이 있음.

가능하다면 이 상태에서 PC D NAS example 1처럼 추가 백업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이것은 외장하드를 사무실에 두고 집에 간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합니다.

 

 

Centralized 백업(중앙집중식 백업)

 

위의 백업 기능을 이용한 정책을 사용자 각자에게 SW의 활용법을 익혀 실행하라고 하면 호응이 크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중앙집중식 백업방법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모든 PC에 백업 Agency를 모두 설치하도록 강제화하고 이 Agency가 설치되어 있으면 PC가 부팅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원격의 백업관리자가 각 PC의 백업 정책을 설정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 설정파일을 원격의 백업관리서버가 각각 PC에 강제로 하달 실행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체계적인 일관성있는 백업정책을 조직 전체에 적용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 솔루션은 매우 고가이며 특정 NAS에 특화되어 제공됩니다.

 

 

윈도우PC 시스템백업

시스템 백업은 OS의 문제에 대비하여 컴퓨터를 신속히 복구하는 솔루션입니다.

 

클라우드백업 Premiun Edition

-       시스템 영역을 별도로 보관하여 유사시 신속한 복구를 지원합니다.

-       HDD가 고장난 경우 복구 불가

-       파일백업과 시스템 백업을 나누어 별도 정책을 수립 운영하기에 적합하며 시스템 정보는 C드라이브 숨겨진 곳에 파일은 NAS나 외장하드에 백업하여 복구가 간단하고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

 

Rebit SaveMe NetSmart

-       PC HDD를 실시간으로 이미지 백업하며 백업정보는 파일과 시스템 모두 NAS에 저장합니다.

-       때문에 속도가 다소 느리고 NAS에 부하를 초래하지만 조작이 간단하여 초보 사용자에게 전체적인 적용을 일괄 실행하기에 적합합니다.

 

원격지 백업

 

1차 백업 저장소로서 NAS를 사용할 때 사용자 위치의 재난(도난, 화재 등)에 겸하여 대비하고자할 경우 NAS를 다른 장소에 두고 백업저장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VPN이 구축된 환경이 아니면 네트워크드라이브나 Samba연결이 안되므로 ftp백업을 이용하여야합니다.

Ftp서버(NAS)에 백업할 때는 백토리V2를 이용하여야합니다.

, 시스템 구성은 NAS+백토리V2(사용자 수만큼의 라이선스 별도 구매)가 요구됩니다.

이 경우에는 NAS를 파일서버로 겸용할 수 없으며 웹하드 서버로 겸용은 가능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속도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차 백업

 

l  NAS to DAS

l  NAS to NAS

l  NAS to Remote NAS

 

NAS to DASUSB eSATA방식의 외장스토리지를 연결하여 백업합니다. 브랜드있는 NAS는 대부분 NAS to 외장하드의 스케쥴 자동, 증분 백업을 지원합니다. 어떤 NAS는 외장하드를 NTFS HFS로 포멧할 수 있어 백업된 파일을 유사시 윈도우나 멕에 연결하여 바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NAS to NAS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낮은 스펙의 동종 NAS를 백업용으로 구축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NAS to NAS 스케쥴 자동, 증분 백업을 지원합니다. Remote에 위치한 NAS에 백업도 가능하며 일부 모델은 동일한 두 대가 복제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경우 메인서버가 고장시 백업서버가 대신하도록 구성할 수 있으며 메인이 수리되면 백업으로부터 메인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NAS to Remote NAS는 백업용NAS를 원격지에 두고 백업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복제 및 복구 기능은 구축 불가능. 특별한 재난에 대비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 작업은 업무외 시간에 스케쥴링되도록하며 보이지 않는 오류를 감안하여 주기적으로 전체 백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컬에서 운영되는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속도가 저하됩니다.

 

 

이제 백업정책이 수립되었다면 적당한 NAS SW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NASCafe


NAS공동구매

ostation_banner

나스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