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로 파일서버 1부 - 파일서버 구축 의미 by NASCafe

파일서버는 NAS의 가장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정확히 말해 파일서버는 전산장비의 용어는 아닙니다. 사용용도에 충실하게 이름을 부르다 보니 파일서버가 많이 익숙해지고 직관적으로 적합해진 경우라고나 할까,,,

 

파일서버(File Server)는 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저장장치와 파일시스템을 제공하며 저장된 파일을 여러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스펙의 컴퓨터HW에 여러 가지 운영체제 그리고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구성됩니다.

 

이중 가장 간단하고 사용자가 설치 유지 운영이 편리하도록 설계된 것이 NAS입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파일서버가 대부분 윈도우서버기반에서 로컬디스크를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게 공유시켜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방법은 누구나 간단하게 윈도우 PC나 서버가 있으면 바로 공유서비스를 열 수 있으므로 쉽게 적용되었지만 점점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각종 윈도우 바이러스의 전파 경로가 되기도 하고 서버자체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사망하기도 합니다. 또한 저작권 침해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MicroSoft의 저작권 규정에 의하면 네트워크로 윈도우서버에 접속하여 공유폴더를 사용하려면 CAL이라는 별도의 라이선스를 추가 구매하도록 되어있고 예를 들어 30명이면 대략 10만원x30=300만원의 추가 라이선스비용이 수반되어 비용낭비의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이 바로 NAS라 불리는 리눅스 파일서버입니다.

NAS는 펌웨어 방식의 리눅스 운영체제 쉽고 편리한 파일시스템, 대용량 RAID, NAS응용프로그램이 일체화되어 공급되고 사용자 수에 따른 추가 라이선스 이슈가 없습니다. 또한 윈도우 계열 바이러스는 리눅스OS에 영양을 주지 않으므로 시스템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펌웨어 기반에서 가장 최상의 관리자 권한인 root계정을 오픈하지 않으므로 운영체제 자체도 매우 안정적입니다.

게다가 ftp서버의 간단한 웹하드 기능도 함께 제공되며 이미지 미리보기, 동영상 스트리밍까지 지원하여 매우 광범위한 요구조건들을 만족시켜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00인 미만의 조직에서 공유파일서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비용, 안정성, 편리함을 동시에 제공하는 매우 현대적인 오피스 업무지원 인프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일서버는 1차 저장장치입니다.

1차 저장장치라는 의미는 파일서버의 개념을 강조하여 NAS를 원본저장소로하고 PC나 외장하드를 백업용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장소에 관계없이 NAS를 기본 업무저장소로 이용함으로써 어디서나 모든 파일작업을 서버에서 생성 편집 저장하여 항상 가장 최신 버전의 원본파일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Tip]1차 저장장치로서의 파일서버는 협업이 일반화된 현대업무환경에서 자료의 최신성, 파일버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데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인프라가 되었습니다.

 

원본 파일 작업을 모두 NAS에 두고 작업할 경우에는 반드시 PC나 외장하드에 백업하여야 합니다. NASRaid를 백업과 혼동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RAID와 백업은 전혀 별개입니다. RAID HDD고장에 대비하여 시스템의 중단 없는 운영 및 데이터의 보호기능을 하지만 정해진 수 이상의 HDD가 고장 나거나 어떤 오류로 Raid가 깨지면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백업은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다른 저장소에 동일한 파일의 복사본이 유지되는 상황을 백업이라고 합니다. 원본 파일을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파일을 오픈 편집하는 경우 네트워크오류로 파일을 잃어버리거나 0byte파일로 변하는 등의 위험은 작지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로컬이 아닌 원격지에서의 파일작업이나 용량이 큰 파일의 작업 등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이므로 반드시 백업하거나 중요한 파일의 작업은 파일을 PC에 복사해서 작업 후 NAS에 저장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Tip]Raid와 백업은 전혀 별개입니다. 복사저장 방식의 미러링 RAID1도 마찬가지로 백업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원본파일을 지우면 백업디스크에서 지워지기 때문입니다. Raid는 완벽하지 않으므로 항상 백업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Tip]PC에 원본이 있고 NAS가 백업이라면 OK, 만약 NAS에서 원본 파일작업을 직접한다면 백업이 없으므로 PC로 또는 다른 저장소에 반드시 백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파일서버로서의 NAS는 백업스토리지로 겸용될 수 있으며 매우 다양한 사이즈와 스펙 그리고 기능 구성으로 공급되고 있으므로, 용량과 성능을 감안한 안성맞춤 스펙을 정하고 최적 제품모델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최소한의 노력과 정보의 수집 분석이 도입 전에 사전 검토되어야 합니다.

도입계획 첫 단계로 업무의 분석을 통한 파일서버의 활용행태를 예측하고 계획하여야 하겠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NASCafe


NAS공동구매

ostation_banner

나스카페